시사時事/코로나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에 대하여

난슬도담 2021. 7. 17. 08:29

 

2021.07.16 - [분류 전체보기] -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하여

혹시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은 위의 제가 쓴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들에게 제일 많이 선호되는 백신인 모더나 제약회사가 출시한 코로나 백신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더나라는 회사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입니다. 창시자는 mRNA구조 연구에 평생을 바친 의사이며 스타트 업 회사에서부터 시작하여 거대한 제약 회사를 지금에서 이륙하였습니다. 이 모더나(MODERNA)라는 회사 이름이 담긴 뜻이 더욱 재밌는데요. RNA의 명칭을 그대로 따서 지은 이과식 네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뭔가 그래서 더욱 믿음직하네요.

 

 

mRNA-1273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의 정식 명칭입니다.  화이자와 같은 mRNA방식의 백신 개발법을 통하여 개발에 성공해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중 가장 임상 실험을 먼저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초의 백신 물질이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코로나에 저항하는 인류 최초의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죠. mRNA방식의 개발은 빠른 속도의 개발이 특징으로 2일만에 완성했다고 합니다. 상완 근육에 주사하여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합니다.

 

 

 

화이자 백신의 가장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부작용은

  1. 접종 부위의 통증, 부종 또는 발적
  2. 피로감
  3. 두통
  4. 근육통 또는 관절 통증
  5. 오한
  6. 메스꺼움 및 구토
  7. 겨드랑이 부종
  8. 발열

위의 8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양한 환경과 인체 특성으로 인하여 증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합니다. 만약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즉시 주변 보건소나 코로나 19 위탁의료병원에 문의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의 보편적인 부작용은 1차 접종을 마치고 나서인 2차 접종 후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 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심근염이나 심낭염을 유발할 수 있지 않나요?

 

심근염과 심낭염은 심장 주변에 나타나는 염증입니다. 이 내용은 제가 전에 쓴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하여' 라는 포스팅에서와 마찬가지로 젊은 사람들과 남성에게 자주나타는 병입니다. 주변의 의료기관에서 진통제를 처방받아 편안한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심각한 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 사람은 코로나 백신을 맞아서는 안됩니다.

RNA 백신인 모더나/화이자 백신 성분에 의해 아나필락시스 쇼크(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면 백신을 주사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두 회사의 백신은 유사한 mRNA코로나 백신이므로 두 회사의 백신을 맞고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했다면 둘 중 어느 것도 2차 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만약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났다면 에피네프린이나 알레르기에 대한 조치를 주변 의료기관에서 받으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알레르기 반응ex: 두드러기, 붓기, 호흡곤란 등 접종 4시간 이내에 발생)

 

오늘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백신이 존재하는 만큼 서로 비교해가면서 더욱 부작용이 적고 예방율이 높은 백신을 처방받고 싶으실텐데요. 그렇기에 가장 높은 예방율을 자랑하며 부작용이 그나마 적은 모더나 백신을 제일 선호하고 있는 듯 합니다. 저는 선호하는 것이 모더나와 화이자 정도 겠네요. 임상실험도 끝냈고 미국 FDA승인에서도 안전하다고 나왔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에게는 아직도 백신 처방은 먼 산이네요ㅠㅠ 저랑 같은 처지이신 분들은 끈기를 갖고 조금만 더 기다려 봅시다. 마스크를 안 쓰고 청량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할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신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